검색엔진스팸: 

검색 엔진의 순위 조작을 위해 부정한 방법이나, 가짜 자료 등으로 엉터리 결과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실제로 이용자를 늘려 사이트 순위를 올리는 정당한 방법인데 비해, 검색 엔진 스팸은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들의 총칭이다. 예를 들면, 내용과 무관한 키워드를 몰래 숨겨 넣거나, 페이지 교체, 미러, 리다이렉트 등으로 링크를 과다하게 발생시키도록 조작하기도 한다.


검색엔진최적화: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 검색 결과 상위에 링크되는 것이 유리하다.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으로는 자신의 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적인 키워드를 두세 개 선택해 이를 사이트 등록에 사용하고, 이를 배너 교환이나 여러 사이트에서 추천 사이트로 등록할 경우 자연히 이용자가 많아지고, 이용자가 늘어나면 사이트의 순위도 올라가게 된다.


웹로그분석

웹 사이트의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방문객이 웹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면 웹 서버에는 액세스 로그, 에러 로그, 리퍼럴 로그, 에이전트 로그 등의 자료가 파일 형태로 기록된다. 액세스 로그는 누가 어떤 것을 읽었는지를, 에러 로그는 오류가 있었는지를, 리퍼럴 로그는 경유지 사이트와 검색 엔진 키워드 등의 단서를, 에이전트 로그는 웹 브라우저의 이름, 버전, 운영 체계(OS), 화면 해상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본적 분석 외에도 실시간 분석을 위해 분석 태그를 웹 사이트에 삽입하여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 웹 로그 분석에 의해 얻은 방문자 수, 방문 유형, 각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요일·월·계절별 접속 통계 등의 자료는 웹의 운영 및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리다이렉션

리다이렉션(redirection)은 컴퓨팅에서 표준 스트림을 사용자 지정 위치로 우회할 수 있는 다양한 유닉스 셸을 포함한 대부분의 명령어 인터프리터에 일반적인 명령이다. 방향 지정[1], 방향 변경[2]으로도 부른다.


링크인기도

사이트에서 나가는 링크의 개수, 들어오는 링크의 갯수로 파악


메타태그

메타 태그란 키워드 검색엔진에 특정 홈페이지 또는 HTML문서에 대한 색인정보 즉, 키워드와 약간의 정리된 내용(컨텐츠)을 표현하는 HTML Tag이다.


블랙햇

이해관계나 명예를 위해 다른 사람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 침입하는 해커나 파괴자(cracker)를 일컫는 용어. 블랙 햇 해커는 파일을 파괴하거나 도용을 목적으로 하며, 피해를 알리지 않고 다른 해커나 일반인에게 전파하여 해당 기관이 보안 대책을 세우기 전에 그 약점을 이용하도록 한다


화이트햇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서 보안상 취약점을 찾아내 그것을 나쁘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해커들로부터 공격을 받기 전에 원조할 목적으로 그 취약점을 노출시켜 알리는 해커.


사이트맵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한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웹디자인을 계획하는 문서로 사용될 수도 있다.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색인

색인 또는 목록이라는 의미이며, 데이터를 기록할 경우 그 데이터의 이름, 데이터 크기 등의 속성과 그 기록 장소 등을 표로 표시하는 것. 즉 참조용의 데이터를 색인표 또는 인덱스라 한다.


소셜북마크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는 사용자들이 웹서핑 중에 북마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이트 또는 포스트, 웹페이지를 발견하면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것이 보통이다. Social Bookmark는 브라우저에 즐겨찾기를 추가하는 대신에 웹에 추가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 영역에 북마크할 수 있도록 하고, 몇 명이 북마크를 추가했는지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즉, 즐겨찾기 추가라는 이기적 행위를 통해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에 공감하는 다른 사람이 다시 북마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기적 행위로 이타성을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북마크 행위가 이타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가 북마크할 경우에는 자신의 기준으로 봤을 때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판단의 기준에는 다른 사람이 공유한 북마크의 URL을 방문하여 판단할 수도 있고, 몇 명이 북마크를 했는지를 보고도 판단할 수 있다. 1명이 북마크한 사이트보다 100명이 북마크한 사이트가 더 유용한 사이트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딜리셔스가 미국에서 각광을 받은 것도 이때문이다.

소셜북마크는 정보유통과 협업, 집단지성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단순히 나만의 정보를 북마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SNS와 연동되어 자신의 북마크를 유통 시킬 수 있는 기능들이 포함되면서 나와 관계로 연결된 사람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스파이더

검색엔진의 색인에 들어갈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해 웹 페이지와 기타 여러 가지 정보를 읽어 오는 프로그램이다. 웹상의 주요 검색엔진들은 모두 스파이더와 같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크롤러’ 또는 ‘봇’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를 스파이더라고 부르는 것은 이 프로그램이 웹(거미집이라는 의미)상의 다수 사이트를 동시에 병렬로 방문하기 때문이다. 스파이더는 일반적으로 각 사이트의 운영자가 신규 또는 갱신됐다고 신고한 사이트들을 방문하도록 프로그램돼 있다.


어뷰징(어뷰즈 [ abuse ] )

어떤 조직의 메일 서버에 그 조직과 전혀 관계없는 제3자가 경유하여 불법으로 메일을 뿌리는 것. 메일의 대용량화 및 서버의 고속화와 아울러 단시간에 대역과 자원을 소비하는 일종의 DoS 공격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이른바 스팸 메일이라는 이메일도 불법 이용된 서버에서 발신되는 경우가 많으며, 발신자 이름도 위조되는 일이 많다.


웹서버

웹 페이지(HTML 파일)를 제공해 주는 서버를 말하는 것으로 HTTP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는 웹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하나의 도메인 이름을 갖고 있다.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URL로 'http://epic.kdi.re.kr'를 입력하면, 도메인 이름이 'epic.kdi.re.kr'인 서버에게 웹 페이지를 요청하고 서버는 'index.html' 파일을 찾아서 브라우저에게 보낸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웹 서버로는 UNIX기반의 아파치, WINDOW NT의 IIS, 넷스케이프의 엔터프라이즈 서버가 있다.


자바스크립트

미국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가 개발한 스크립트 언어. 1996년 2월에 발매한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 2.0에 실장하였다.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스크립트 언어를 기술한다. 언어 규격은 자바의 부분 집합으로 되어 있다.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 문서를 작성하는 수준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하여 자바의 언어 규격으로부터 정수형이나 문자열형 등과 같은 변수의 형을 생략하거나 새로운 클래스 정의를 할 수 없도록 하였다. 스크립트는 HTML 문서 속에 직접 기술하며, ‘script’라는 태그를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자바 스크립트와 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Virtual Basic Scripting Edition’을 개발하였다.


CMS

콘텐츠관리시스템.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CMS는 홈페이지 저작도구를 비롯해 B2C용 콘텐츠관리시스템, B2B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전자 카탈로그 관리시스템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최근 선보이는 CMS는 전사적자원관리(ERP)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연동되면서 웹서비스에 필요한 소스코드까지 관리할 수 있다. 국내 CMS 시장은 인터넷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고 전자상거래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클로킹

사용자로부터 코드나 내용을 숨기기 위해 검색 엔진에 특별히 제작된 내용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기능. 검색자가 최종적으로 보게 되는 결과와 다른 URL의 내용이 검색 엔진에 저장된다. 따라서 어떤 검색 엔진은 클로킹을 막기 위한 확실한 규칙을 세워 놓고, 이 규칙을 어기면 해당 페이지를 검색 엔진의 인덱스에서 제외하게 된다.


클릭율

인터넷상에서 배너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뜻한다. 보통은 ‘클릭률’이라고 한다. 예컨대 특정배너가 1백 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는 3%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1∼1.5%가 광고를 할만한 수치이다.


통합검색

입력된 키 워드에 대해 지식iN, 카페/블로그, 사전, 이미지, 동영상, 음악, 최신 뉴스, 지역, 책, 쇼핑, 내 PC 등 관련된 모든 자료를 섹션별로 분류해 보여 주는 검색 방식.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서비스하고 있는 검색 방법으로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포털들은 모두 통합 검색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키 워드별로 어떤 정보를 가장 많이 찾는지를 계산해 컬렉션이 노출되는 순서가 자동적으로 달라지는 컬렉션 랭킹과 각 섹션 내에서 어떠한 콘텐츠가 상단에 배치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멀티 랭킹을 적용하고 있다. 즉 최신 뉴스 컬렉션에는 최신성이 중요하게 반영된 ‘뉴스 랭킹 모델’이, 지식iN에는 최신성, 유사도 이외에도 답변을 한 이용자의 신뢰도까지 고려한 ‘지식iN 랭킹 모델’이 적용되기 때문에, 네이버 통합 검색에서는 각 컬렉션별로 가장 양질의 정보가 나올 수 있게 된다.


페이지랭크

페이지랭크(PageRank)는 월드 와이드 웹과 같은 하이퍼링크 구조를 가지는 문서에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이 알고리즘은 서로간에 인용과 참조로 연결된 임의의 묶음에 적용할 수 있다.


css [ cascading style sheets ]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시트이다.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세세한 스타일 지정의 필요를 줄어들게 하였다.


ROI  

Return on Investment


RSS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한다. RSS는 그 자체로 풀 텍스트가 아니라, 이메일 목록처럼 헤드라인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클릭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다


tag

어떤 언어의 요소 기술자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하나의 문서 또는 정보 단위에 사용되는 태그모음을 마크업이라고 부르는데, 이 용어는 컴퓨터가 생기기 전의 시대에 필자나 편집자가 문서요소들에 편집용 부호나 속기용 부호 등을 적어 넣던 것으로부터 생겨났다. HTML이 마크업용 태그 모음의 대표적인 예이다.

Posted by 잔머리

블로그 이미지
잔머리를 굴려... 큰머리로.. 작은게 모여 큰것을 이루듯.. 우리의 작은 지식이 모여 큰 지식이 되기르_)*(_
잔머리

태그목록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